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생각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일의 우선순위

시계
한정된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자만이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다.

  누구나 한 번쯤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직장에서 일에 치이고 집에 돌아오면 진이 다 빠져 무언가 다른 것을 할 엄두조차 낼 수 없을 때가 많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월급 이외의 새로운 수익 구조를 만들어야만 하고, 그를 위해서 필요한 새로운 능력을 계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직장에서 퇴근한 우리는 오늘도 침대에 누워서 시간을 허투루 보내고 후회하며 다음날 또다시 출근한다.

 

  나 또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자기 계발을 하고자 굳게 마음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퇴근하고서 다른 행동을 하는 내 모습을 보았고 이에 실망하던 중 '아이젠하워 매트릭스'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내가 평소 생각하고 있던 일의 우선순위에 대해 달리 생각하게 되었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미국의 제34대 대통령이자, 제2차 세계대전 중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지휘하고 성공시켜 독일의 항복을 받아낸 자로서 평소 시간 관리에 있어서 매우 철저했던 인물이다. 아이젠하워는 처리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중요도'와 '긴급도'를 고려하여 4가지로 구분하였다. 이를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라고 부른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ABCD 법칙, 시간 관리 매트릭스, 중요도 긴급도 매트릭스)

A. 중요하고 긴급한 일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C.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

D.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일

 

  4가지 유형의 일들 중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거나, 새로운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바로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 대다수는 오늘도 'A. 중요하고 긴급한 일'에 쫓기고, 'D.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휴식이라는 미명 아래 의미 없이 시간을 흘려보내고, 내 일도 아닌데 다른 사람의 부탁을 받고서 'C.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을 하고 있다. 그러다 보면 정작 우리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능력을 키워줄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일의 우선순위를 달리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쟁취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우리는 오늘 반드시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실행해야만 한다.  내 기분이 어떻든지, 오늘 하루가 얼마나 힘들고 고되었든지 전혀 상관없다.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라도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해야만 한다. 앞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우리에게 있어 1순위 일은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이 되어야만 한다.

'일상 속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Service)에 대하여  (0) 2021.09.07